김인국 신부 "정운찬은 '바보' 내비게이션"
상태바
김인국 신부 "정운찬은 '바보' 내비게이션"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09.09.21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 참사 원인이 화염병 투척…자기가 수사관인가?"
김인국 신부가 정운찬 총리 후보를 겨냥해 "과거에 저질렀던 위장 전입, 세금 탈루, 다운 계약서 작성, 병역 기피 등의 허물은 용서할 수 있겠는데 거짓말은 용서가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운찬 총리 후보가 인사청문회에 제출한 "용산 참사의 직접적 원인은 경찰 특공대를 향한 철거민의 화염병 투척 때문이다"라는 서면 답변을 두고 비난에 나선 것.

김 신부는 21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아침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자기가 수사관도 아닌데 어떻게 속 내용을 다 알아서 그런 무서운 말을 확신을 담아서 결정적으로 함부로 할 수 있는가"라며 "정권의 약점을 지적할 수는 없으니 기존 입장을 써주는 대로 적당히 발표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신부는 현재 공개되지 않는 수사 기록 공개 문제를 놓고 정운찬 총리 후보가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공개 불필요를 주장한 것을 두고 "핑계를 대려면 더 그럴 듯해야 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국가 기관이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한다고 하는데 왜 기무사는 남의 뒤를 캐고 돌아다니는가"라고 반문하며 "결국 진술자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서가 아니고 이명박 정부의 치명적 약점을 보호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신부는 정 총리 후보를 내비게이션에 비교하며 "따질 건 따지고 달랠 거는 달래야 하는데 이 분(총리 후보) 하는 말씀은 가끔 내비게이션이 바보 같은 소릴 할 때 같은 느낌이 든다"고 비판했다. 김인국 신부는 "유족이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결정적인 의문에 답을 내리지 못하면서 수사 기록은 개인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내놓을 수 없다는 엉뚱한 소리를 자꾸 늘어놓는다"며 "이는 큰 죄에 더 무거운 죄를 보태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가 용산 참사와 관련해 정부의 개입 불가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김인국 신부는 "일은 정부가 저질러 놓고 이제 와서 조합이랑 해결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그런 생각이면 왜 처음부터 정부가 개입 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망루에 올라간 지 겨우 하루 만에 특공경찰들을 몰고 가서 그런 무서운 짓을 벌여놓고 그런 말을 하는 것은 착한 분이 아닌 거 같다"고 밝혔다.

그는 현 정부가 용산 참사 문제 해결에 미온적인 이유를 "정권의 치명적인 약점"이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김인국 신부는 "이것이 드러나면 정권의 정당성 자체가 무너진다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현 정부가 친 서민 행보를 하겠다고 하면 대통령부터 용산을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프레시안>
허환주 기자
기사입력 2009-09-21 오전 10:46:48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090921102853&section=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