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인권위원회 이돈명인권상 후보를 추천해주세요.
상태바
천주교인권위원회 이돈명인권상 후보를 추천해주세요.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13.01.14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2월 16일까지

 

 천주교인권위원회는 2011년 1월 11일에 선종하신 故 이돈명 변호사님을 추모하며 인권의 가치에 대한 고인의 뜻을 이어가기 위하여 ‘천주교인권위원회 이돈명인권상’을 제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이돈명인권상은 ‘학생인권조례제정운동 서울본부’가 수상하였습니다.

故 이돈명 변호사는 인권의 암흑시대에 3·1 민주구국선언 사건, 리영희·백낙청 교수의 반공법 위반 사건, 동일방직·원풍모방 시위 사건, 와이에이치(YH) 노조 신민당사 농성 사건 등의 변호를 하며 스스로 옥고를 치르기도 하시면서 인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고군분투하셨습니다.

또 민변의 전신인 정법회 고문, 조선대학교 총장, 상지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하시어 인권과 민주화를 위해 애쓰셨으며, 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천주교인권위원회 창립이사장을 역임하시어 천주교 사회운동에 크게 기여하셨습니다.

비록 이돈명 변호사는 떠나셨지만, 이 시대의 인권을 위해 실천하는 사람/단체에게 이 상을 드림으로써 이돈명 변호사가 남긴 인권의 발자취를 기억하고 인권의 가치를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고자 합니다. 이것이 이 상을 위해 기금을 출연하신 유가족들의 뜻이기도 합니다.

천주교인권위원회 이돈명인권상 제정을 널리 알려주시어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더욱 높여주시길 바라며, 더불어 제2회 이돈명 인권상의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