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활동소식
상태바
7월 활동소식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14.07.3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존엄과 안전위원회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활동에 함께하고 있다. 사고가 일어난 이유, 과정에 대해 제대로 된 파악을 위해 수사권과 기소권을 특별법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 가족들과 국민들의 요구이다. 여러 인권단체로 구성된 존엄과 안전위원회에서는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민 청원 운동, 안산-국회 도보 행진에 함께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세월호 집회 시위 관련 인권침해 보도대회, 위험을 멈추는 시민행동 등 여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잘 드러나지 않던 참사의 다양한 피해자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고, 언론기고 및 보고서를 발표하였으며 재난관련 해외사례, 안전을 위해 당장 실천해야 할 일 등을 담은 자료집을 만들어 배포하였다. 향후 생명과 안전에 대한 권리 선언을 전국민적 공감과 지지를 바탕으로 만들어가려고 준비 중에 있다.

 

세월호 추모 집회시위 관련 인권침해 보고대회 “청와대를 향한 집회시위, 누가 금지하는가?”

세월호 추모 집회시위 관련 인권침해 보고대회가 7월 17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열렸다. 제헌절인 이날 열린 보고대회는 존엄과 안전위원회, 민변, 인권회의 공권력감시대응팀, 청와대 만민공동회, 새정치민주연합 노웅래 의원, 장하나 의원이 함께 주최했다. 경찰은 5월부터 시작된 세월호 추모 집회시위에서 청와대로 향하는 행진을 봉쇄하기 위해 시민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하고 인도 통행도 마구 제한했다. 특히 지난 6월 10일 경찰은 ‘청와대 만민공동회’ 측이 낸 청와대 주변 61곳의 세월호 집회를 모두 불허했다. 집회시위 금지를 통고받은 피해자들은 헌법소원과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이날 보고대회에서는 △6.10 만인대회 삼청동 집회 진압의 문제점과 피해사례 △경찰의 세월호 추모집회 금지통고와 인권침해 △세월호 추모 집회·시위에 대한 인권침해 사례 △법적 대응 취지 등이 발표되었다.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한국 마사회가 용산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와 국무총리 산하 국민권익위원회의 결정을 무시하고 6월 28일 기습적으로 25층 규모의 용산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시범개장을 강행했다. 이에 천정연은 서울대교구 가톨릭대학생연합회, 성골롬반외방선교회, 열린신앙인사회학교,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한국천주교 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예수살이공동체, 한국천주교 남자수도회·사도생활단장상협의회 정의평화환경전문위원회, 가톨릭평화공동체, 정의‧평화‧민주 가톨릭행동 등의 천주교 단체들과 함께 용산화상경마장 입점을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내고 화상경마장 입점을 강력하게 반대하는 용산지역 주민들과 성심여중고 학부모, 교사, 성심수녀회와 연대활동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 2014 강정생명평화대행진 ⓒ Tom

◎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7월 9일 태풍 너구리로 인해 제주해군기지 남방파제 끝 부분에 설치된 케이슨 3기가 밀리거나 기울어졌다. 해군기지 건설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지적된 입지 타당성 문제와 설계오류의 문제점이 이번 태풍으로 인해 다시 한 번 증명되었다. ‘만(灣)이 아닌 곶(串)’에 입지타당성 검증없이 태풍의 길목에 기지건설을 강행하는 것에 대하여 13일에 성명 “제주해군기지 입지타당성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전면 재검토를 촉구한다.”를 발표하였다. 7월 21일에는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2014 강정생명평화대행진 즈음 기자회견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저항은 계속된다!”를 열었다. 7월 29일 ~ 8월 2일에 제주도내에서 열리는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을 공동주최로 개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