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국제 북한인권 동향과 남북 인권협력
- 일시 : 2014년 11월 26일 (수요일), 오전 10시 30분
- 장소 :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
2013년 3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최종보고서가 지난 3월 제25차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발표된 이후, 북한은 15년 만에 유엔 총회에 참석하여 자체적인 인권보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북한은 10월 7일 유엔 총회에서 개최한 북한 인권 관련 설명회를 통해 인권문제와 관련하여 국제사회와의 대화와 협력을 지속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국제사회와의 인권 대화에 열려있는 자세를 취한 북한은 지난 9월 25일 우리나라가 제의한 남북인권대화 제의에 대해 비난을 가하였고, 북한의 선 핵포기와 북한인권개선을 언급한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 연설에 대해서도 비난의 입장을 보였습니다.
그동안 북한인권문제와 남북대화는 상호 대립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인권개선과 남북대화 어느 것 하나 놓칠 수 없는 지금의 상황 속에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최근 북한의 인권정책변화 및 COI설립 이후 유엔의 북한인권정책 동향을 살피고, 남북인권협력의 필요성과 가능성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 프로그램
사 회 이경주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소장, 인하대 교수
|
※ 문의 :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02-723-4250, peace@pspd.org
정책자료집-북한인권개선방안공동보고서 ->www.cathrights.or.kr/bbs/lis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