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활동소식
상태바
2월 활동소식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15.02.25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단체연석회의

인권회의는 2015년 1월부터 ‘인권회의가 주최하는 월례모임-인권운동장’을 준비하고 있다. 매월 각기 다른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2월 인권운동장은 ‘[토닥토닥 워크숍]세월호 참사를 마주한 인권운동이 틔운 싹’이라는 주제로 세월호 참사 이후 지난 10개월 여간 존엄과 안전위원회의 각 팀별 활동 평가와 함께 4.16 존엄과 안전에 관한 인권선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팽목항을 향하는 기다림과 진실의 버스

지난 1월 26일, 세월호 가족들이 안산-팽목항까지 도보행진을 시작하였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선체를 인양하라는 요구를 온 국민들과 나누기 위함이었다. 그 마지막 날이자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305일째 되는 날인 2월 14일 팽목항에서 ‘실종자 수색과 진실규명을 위한 세월호 인양촉구 범국민대회’가 진행되었다. 팽목항에는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5,000여명에 달하는 시민들이 모여 세월호 참사가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그리고 선체 인양이 반드시 필요함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다. 서울에서는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전 9시 대한문 앞에서 팽목항을 향하는 버스를 운행한다. jindo.sewolho416.org 참조.

 

▲ 1월 26일 ~ 2월 14일까지 19박 20일간 진행된 세월호 가족 안산-팽목항 도보행진과, 2월 14일에 전국에서 팽목항으로 모인 5천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한 <실종자 수색과 진실규명을 위한 세월호 인양 촉구 팽목항 범국민대회>

 

 

인권단체연석회의 공권력감시대응팀

2월 4일 민주노총 15층 교육원에서 ‘불법채증규탄 기자회견과 특별한 사진전’을 열었다. 지난 1월 7일 구로경찰서 정보과 최00이 '쌍용차 해고자 전원복직 정리해고 철폐를 위한 오체투지 행진단'의 오체투지를 무단으로 촬영하다가 현장에서 적발되었다. 적발 전까지 최씨는 행진단과 함께 이동하며 DSLR카메라로 노동자들이 행진하는 모습을 수차례 촬영했으며, 기자와 행진단 참가자들이 신분을 묻자 ‘오마이뉴스 기자’라고 사칭도 했다. 기자회견에서는 당시 사진을 사진전 방식으로 공개했다. 최근 공권력남용, 인권침해, 집회시위의 자유 위축으로 문제가 많은 채증활동에 대해 비판이 높았고 국정감사에서도 법적근거가 없음이 문제로도 지적된 바 있다. 지난 1월 20일 경찰위원회를 통과한 ‘채증활동규칙’ 개정안은 채증요원에 의무경찰까지 포함시키고, 채증장비에 경찰이 지급한 장비 외에 휴대폰 등 개인 소유기기를 사용하여 채증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무분별한 채증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공권력감시대응팀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모든 집회시위를 잠재적인 범죄 현장으로 간주하고 집회 참가자들을 미래의 범죄자로 간주하는 경찰의 이런 태도는 경찰권 남용이자 공권력에 의한 인권 침해”라고 지적했다.

 

▲ 1월 7일 구로경찰서 정보보안과 최OO 경장이 오체투지 행진을 옆에서 카메라를 들고 몸을 숨긴 채 (표시 부분) 행진단을 주시하고 있다. 경찰이 소속과 성명을 밝히지 않고 범죄자가 아닌 시민을 동의 없이 촬영하는 것은 형법상 직권남용과 경찰관직무집행법 위반에 해당한다. 최 경장은 사복을 입고 입었으며 옷과 카메라 어디에도 경찰임을 알 수 있는 표식은 없었다. 이후 시민들이 불법채증에 항의하자 그는 오마이뉴스 기자를 사칭하다가 아닌 것으로 현장에서 바로 발각되었다. @오마이뉴스 유성호

 

 

사형제도폐지활동

1월 21일 한국천주교주교회의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유흥식 주교)는 19대 국회에 공식 서한을 보내 사형제도폐지특별법안에 서명할 것을 촉구하였다. 대한민국은 지난 17년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국제사회가 정한 실질적 사형폐지국이다. 19대 국회에서는 완전한 사형제도폐지를 위해 힘써줄 것을 다시 한 번 요청하는 의미의 공식 서한이며, 오는 2월 24일(화) 오전, 국회에서 천주교 차원의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2015년은 제주 세계 평화의 섬 지정 10주년임에도 불구하고 ‘평화의 섬’이라는 수사가 무색하게 제주가 군사기지화 되어가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워크숍 <동북아, 한반도 그리고 제주의 10년- 제주는 평화의 섬으로 남을 것인가>를 강정마을회, 범도민대책회의와 함께 1월 2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개최하였다.

1월 31일 강정마을 내 해군기지 군관사 반대천막 철거 행정대집행을 국방부가 강행하였다. 국방부와 해군이 동원한 용역과 경찰을 포함해 1,000여 명의 병력이 마을에 투입되어 주민 중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24명이 연행되었다. 용역의 폭행과 폭언 등으로 공권력에 의한 갈등이 더 깊어졌다. 주민과 활동가들은 전날부터 14시간여 동안 비폭력 저항을 이어가고 망루 위에서 끝까지 싸웠다. 천주교 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의 중재로 연행자들을 조사 후 모두 석방하기로 하였으나 경찰은 연행자 중 2명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조경철 강정마을회장과 고권일 강정마을부회장에게도 농성의 책임을 물어 사전구속영장까지 신청했지만 모두 기각되어 석방되었다. 경찰의 지나친 구속영장 신청과, 31일 주민들에게 가해졌던 국방부의 폭력에 대한 비난이 잇따랐다.

 

제주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천주교연대

1월 31일에 있었던 폭력적인 행정대집행에 대해서 “국방부는 강정마을에 사죄하고 해군관사 건설 철회하라”는 성명을 2월 2일에 발표하였다. 2015년 11월 제주해군기지가 완공될 예정이지만, 이후에도 군사주의로 무장된 평화가 아닌 진정한 평화를 위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2014년 9월 예수회 인권센터와 제주교구 평화의 섬 특별위원회가 공동주최하고 천주교연대가 후원으로 함께 했던 강정 컨퍼런스를 올해부터는 천주교연대도 함께 공동주최하여 매년 가을에 강정 국제컨퍼런스를 열기로 하였다. 제주교구와 문정현신부님이 공동으로 추진하여 건립 중인 강정평화사목센터를 거점으로 천주교의 활동을 비롯하여 강정 생명평화마을을 위한 활동들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