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성명/논평
[보도자료] 제1회 인권캠프 ‘2박3일’ 개최
icon 천주교인권위
icon 2008-06-30 14:26:07  |   icon 조회: 7873
보/도/자/료

제1회 인권캠프 ‘2박3일’ 개최

□ 일시 : 2008년 7월 16일(수)~18일(금)(2박3일)
□ 장소 : 제부도 하내테마파크
□ 주최 : 인권단체연석회의[거창평화인권예술제위원회,구속노동자후원회,광주인권운동센터,다산인권센터,대항지구화행동,동성애자인권연대,문화연대,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기념)단체연대회의,민주노동자연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주주의법학연구회,부산인권센터,불교인권위원회,빈곤과차별에저항하는인권운동연대,사회진보연대,새사회연대,안산노동인권센터,에이즈인권모임나누리+,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울산인권운동연대,원불교인권위원회,이주인권연대,인권교육센터들,인권과평화를위한국제민주연대,인권운동사랑방,장애와인권발바닥행동,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전북평화와인권연대,전쟁없는세상,진보네트워크센터,천주교인권위원회,평화인권연대,한국교회인권센터,한국DPI,한국게이인권단체친구사이,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전국 39개 인권단체)
□ 주관 : 다산인권센터, 인권교육센터 들, 인권운동사랑방, 장애와인권 발바닥행동,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문화공간, 장애인학생지원네트워크, 전쟁없는세상, 천주교인권위원회, 한국HIV/AIDS감염인연대(KANOS)


1. 각 언론사 관계자들께 평화의 인사를 드립니다.

2. 전국 38개 인권단체들의 연대체인 인권단체연석회의는 2008년 7월 16일(수)~18일(금)에 걸쳐 제부도 하내테마파크에서 「제1회 인권캠프 ‘2박3일’」(이하 인권캠프)을 개최합니다. 이번 인권캠프에는 인권운동에 관심 있는 학생․청년과 인권활동가 등 100여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3. 올해 처음 개최되는 인권캠프는 대학생․청년들 가운데 인권운동에 관심 있는 이들을 발굴하고 인권교육을 진행하는 자리입니다. 그동안 많은 인권단체들이 자체적으로 캠프 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지만, 해당 단체의 전문성이 발휘되는 특정 인권 이슈에 한정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비해 한국사회의 거의 모든 인권단체들이 모여 공동주최하고 그 내용을 함께 준비하는 이번 인권캠프는 그 자체로 한국사회의 인권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가 될 것입니다.

4. 특히 인권캠프는 최근 미국산쇠고기 관련 협상에 반대하는 촛불집회가 거리를 메우고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열려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촛불은 통상과 경제의 논리가 결코 건강권을 압도할 수 없음을, 시민에 의해 감시 가능하지도 시민의 뜻을 반영하지도 않는 대의권력은 결코 정당성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리의 시민들은 현행법과 정치권력에 저항하기 위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의 권리선언을 꺼내들었습니다. 이처럼 인권의 언어가 주목받는 상황에서 이번 인권캠프는 인권의 의미를 찬찬히 살펴보고 민주주의와 인권에 얽힌 쟁점을 토론하는 열띤 자리가 될 것입니다.

5. 인권캠프 둘째날을 채우는 ‘주제마당’은 △장애인 △성소수자 △이주노동자 등 한국사회의 소수자․약자들과 인권활동가들이 대학생․청년들과 열띤 토론을 벌이는 자리입니다. 참가자들은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직접 만나게 될 것입니다. 또한 평화․생태 등 기존 인권개념에 도전하며 인권 개념을 풍성하게 만드는 인권의 새로운 영역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6. 인권캠프 둘째날에 마련된 ‘이슈마당’은 인권의 원칙이 일상에서 어떻게 침해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인권을 증진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이를 위해 △사회공공성 △정보인권 △반차별 △민주주의와 직접행동 등 만만치 않은 주제들을 다루게 됩니다. 한편, 인권캠프에서 배우고 나눈 바를 정리하는 자리로 ‘도전! 인권벨’ 프로그램이 마련됩니다.

7. 특히 인권캠프 첫째날에는 조치원 신안1리 마을 이장이자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인 강수돌 님이 “삶의 현실과 희망의 대안”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수돌 님은 젊은이들의 노동권과 교육권을 보장하지 않는 신자유주의의 현실, 그리고 이를 극복하는 삶의 대안을 학생․청년들과 나눌 예정입니다.

8. 인권캠프에 참가하려면 인권캠프 홈페이지(http://hrnet.jinbo.net/hrcamp)에 접속한 후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hrcamp11@gmail.com) 로 보내면 됩니다(참가비 5만원). 참가 문의는 전화 0505-399-4959, 팩스 0505-399-7119로 하면 됩니다. (끝)

※별첨
(1) 홍보 웹자보
(2) 프로그램 소개와 일정표
2008-06-30 14:26:07
222.111.210.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