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자료
[동티모르]동티모르해방연합 소속 독립운동가 이네스 알메이다 인터뷰(1999년)
icon 관리자
icon 2002-05-10 11:57:54  |   icon 조회: 4982
첨부파일 : -
동티모르해방연합 소속 독립운동가 이네스 알메이다 인터뷰(1999년)

"자결권 얻을 때까지 싸우겠다"
동티모르해방연합 소속 독립운동가 이네스 알메이다 인터뷰

이네스 알베이다(34)씨는 동티모르의 여성독립운동가이다. 그는 74년 동티모르 내전 때 호주로 피난해 현재는 호주 동티모르해방연합 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의 초청을 받아 내한한 그를 6월 19일 이화여대에서 단독으로 만났다.

*동티모르 해방연합은 어떤단체인가?
- 호주와 아시아 지역 이민자들이 동티모르의 인권 침해 사례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난민즐을 지원하는 단체이다. 본부는 시드니에 있다. 물론 최고 목적은 동티모르 사람들이 민족자결권을 완전히 행사할 때까지 싸우는 것이다.

* 동티모르 독립투쟁에 다양한 노선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무장단체인 팔린틸(FALINTIL)이 벌이는 게릴라 투쟁과 비밀지하 학생우농, 96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호세 라모스 오르타가 이끄는 외교 전선등이 있다.

*세노선 사이에 주도권 다툼이나 혼선은 없는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모두가 중요한 투쟁이고, 서로 협력해야 각 노선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모든 독립투쟁은 모베레민족저항평의회 와 자나나 구스마오가 지휘한다.

*자나나 구스마오는 92년 체포되어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옥중에서 어떻게 투쟁을 이끌 수 있나?
- 그는 민족단결의 상징이다. 감옥에 있지만 모든 투쟁을 지도한다. 자세한 것은 밝힐 수 없다.

*동티모르에서 인도네시아군이 여성에게 잔학한 행위를 많이 했다고 들었다.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 여성은 전쟁에서 가장 고통을 당하는 존재이다. 이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은 나라에서 일어난 일을 보면 잘 알수 있다. 인도네시아 군은 독립운동가의 아내와 딸을 가족이 보는 앞에서 성폭행하고 있다. 티모르 여성을 군대의 위안부로 이용한 행위도 비일비재 하다. 또 인도네시아 군인들은 고등학교와 마을을 찾아다니며 젊은 티모르 여성에게 강제로 불임시술을 하고 있다.

*한국도 식민지배를 당한 경험이 있다. 한국 국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없는가?
- 모든 식민지 민중은 고통받는다. 한국 사람들이 과거 일제 치하에서 격렬하게 독립운동을 벌이고 이후에도 독재 정권에 대항해 민주화 투쟁을 벌인 사실에 감명받았다. 그 모든 투쟁의 비결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

*독립운동의 최근 현안은 무엇인가?
- 현재 유엔에서 인도네시아와 포르투갈이 동티모르 미래를 논의하고 있다. 여기에 당사자인 동티모르 대표는 빠져 있다. 우리는 독립운동 의 최고 지도자 자나나 구스마오를 석방시켜 유엔에 참석시키려 하고 있다.
2002-05-10 11:57:54
211.104.2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