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과 9월 활동소식
상태바
2020년 8월과 9월 활동소식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20.10.04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강정평화센터 재건립추진위원회

강정평화센터 재건립추진위원회는 두 달간의 텀블벅 크라우드펀딩을 마무리하고 제주해군기지 반대 평화운동의 상징적인 공간이었던 강정평화센터 건립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를 시작한다. 크라우드 펀딩 참여자들을 위한 리워드 발송과 강정평화센터 기본 골격 설계 의뢰, 자제 및 장비 확보 등을 준비 중에 있고 건립 이후 운영을 위한 강정마을 주체들의 초동 모임도 시작 되었다. 11월 중 완공하고 개소식을 열 예정이며 제주지역 사회적 협동조합들의 참여도 추진 중에 있다.

 

강정평화운동아카이브위원회

강정평화운동아카이브위원회는 10월말까지 아카이브를 위한 자료 수집과 목록 정리, 수집 자료의 기본 정보를 검새하여 알 수 있는 메타데이터 작업을 1차로 완료할 예정으로 작업 중에 있다. 600여건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재판기록을 비롯하여 일상적으로 이어지던 강정에서의 평화운동과 해군기지 감시의 기록, 생명평화대행진을 비롯한 제주와 육지의 연대활동 등의 기록을 총망라한 아카이브를 구축하여 강정을 기억하는 누구나 공유할 수 있도록 이후 강정평화센터 운영주체들과 함께 의논할 예정이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지역구 의원에게 차별금지법제정촉구 이메일 보내기 캠페인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와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8월부터 모두가 평등한 세상을 살기를 원합니다! 지역구 의원에게 차별금지법제정촉구 이메일 보내기 캠페인을 시작하였다. 이 캠페인은 참여자가 자신이 응원하는 차별금지사유(성별, 성적지향, 학력 등 10가지)를 택하고 자신의 거주지 기준 선거구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해당 지역구 의원에게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9월 말까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혹은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홈페이지 캠페인란을 통하여 참여할 수 있다.

차별금지법제정촉구 전국순회 평등버스

1213일의 일정으로 전국에서 차별금지법 제정의 필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위한 차별금지법제정연대 평등버스가 지난 817일 국회 앞에서 출발하여 춘천을 시작으로 원주, 청주, 충주, 대전, 대구, 포항, 부산, 울산, 창원, 순천, 여수, 목포, 제주, 광주, 전주, 홍성, 천안, 평택, 안산, 수원, 인천을 거쳐 829일 국회로 돌아왔다. 평등버스 기획단은 지역 단체들과 함께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선전전, 약식 문화제를 진행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면서 당초 계획보다 참여 인원을 대폭 줄이고 매 일정 방역 담당자를 배치, 모든 행사 전 명부 기입과 상시 손 소독, 버스 소독 등을 실시하며 안전하게 마무리 되었다.

4대 종단 인권위원회, 차별금지법/평등법 법안설명회

91() 오후 3시부터 천주교 등 4대 종단 인권단체(천주교인권위원회, NCCK인권센터, 원불교인권위원회,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주최로 차별금지법/평등법의 내용을 살펴보는 법안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이 날 법안설명회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하였다. 법안설명회는 총 2부로 1부에서는 법안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2부에서는 종교계에서 특히 많이 나오는 질문을 꼽아 질의 응답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원불교인권위원회 강현욱 교무의 사회와 천주교인권위원회 이사 홍성수 숙명여대 법학부 교수의 강연으로 이루어졌다. 법안설명회 영상은 NCCK인권센터의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