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개 단체 국가보안법 폐지에 나서
상태바
301개 단체 국가보안법 폐지에 나서
  • 김덕진
  • 승인 2004.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대 재발족, 폐지때까지 총력전
▲ 통일뉴스 이현정 기자
국가보안법폐지를위한시민모임 등 국가보안법 폐지운동연합체와 국가보안법 폐지에 동의하는 301개 시민사회단체.정당을 총 망라한 '국가보안법폐지 국민연대(이하 국민연대)'가 10일 재 발족함으로써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의 새로운 전환점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2000년 7월 21일 232개 단체를 규합해 발족한 바 있는 국민연대는 69개 단체를 더해 전국적 단체로 조직을 확대, 정비했으며 공동대표단 41명을 추대하고 조직체계를 단순화 해 하반기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에 발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대응력을 높였다.

이날 오전 11시 기독교회관에서 열린 국민연대 재발족식 기자회견에서 국민연대 고문을 맡은 함세웅 신부는 "찬양고무죄로 구속된 사람이 전체 90%를 넘는 등 국가보안법은 자유와 민주를 원하는 분들을 잡아넣고 있다"며 "이 법을 폐지하는 것만이 인간의 당연한 권리와 의무를 지키는 일"이라 역설했다.

또한 국가보안법 폐지를 반대하는 한나라당에 대해 "4.19 혁명의 뜻을 짓밟고 권력을 얻은 이들이 어찌 감히 국가정체성을 논한단 말인가"라고 개탄하고 "'법대로'가 아니라 공안당국 '맘대로'하는 이 법을 꼭 폐지시키고 감옥에 갇힌 의로운 분들이 꼭 풀려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연대는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을 범국민적 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온.오프라인(on-off line)을 통하여 100만인 청원운동을 벌이기로 하고 진보적 언론매체와 온라인매체를 이용하여 '국가보안법 폐지 국회의원단 만들기' 공동캠페인을 전개키로 했다.

그 한 방안으로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국민연대는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여야의원 및 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제안했으며 빠르면 8월 하순경에 그 첫 모임을 가질 예정이라고 박석운 국민연대 공동운영위원장은 밝혔다.

박석운 공동운영위원장은 "열린우리당의 당론이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국가보안법 폐지 여부가 가름될 것"이라며 "한나라당 의원들도 (연석회의에) 동참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민연대는 대국회투쟁과 대중투쟁, 대국민홍보를 중심으로 10일부터 국가보안법이 폐지될 때까지 활동을 벌여나가기로 했으며, 구체적인 실천계획으론 국가보안법 폐지 전국도보행진단이 서울로 입성하는 9월 5일에 맞춰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1차 국민대회를 갖고 10월 말경 2차 국민대회를 개최한 뒤 국가보안법 제정일인 12월 1일에 국가보안법 폐지 총력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또한 국민들에게 국가보안법 폐지의 당위성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토요일마다 캠페인을 벌이고 매달 시민들과 함께 하는 거리 문화제를 개최하는 등 대국민 홍보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특히 정기국회를 전후하여 각계각층 릴레이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며 일반 시민들이나 지역 주민들도 각 정당과 유관 정부기관 등에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도록 대중적인 선언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한국청년단체협의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보안법 폐지 전국도보행진에도 각 지역 연대단체들과 함께 적극 결합할 예정이며 국가보안법 폐지와 관련한 창작 콘테스트 및 문화제를 여는 한편, 9월 중순경 국민대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외 국제인권기구와 연대하여 '한국 국가보안법 폐지 성명' 또한 조직할 계획이라고 국민연대는 밝혔다.

국민연대는 문경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과 정현백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가 공동낭독한 재발족 선언문을 통해 "진작 죽었어도 시원치 않은 국가보안법을 관에서 꺼내 다시 살리려는 발상을 거두어야 한다"며 개정론과 대체입법론에 대해 단호히 거부 의사를 밝히고 "국민의 인권을 억압하는 국가보안법으로 국가안보를 보장할 수 있다는 수구세력의 기만에 우리는 이제 정면으로 대처할 것이다"고 선포했다.

재발족식을 마친 100여명은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각종 홍보물을 앞세우고 종로5가 기독교회관 앞에서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까지 행진을 벌였으며, 마로니에 공원 앞에서 낮 12시부터 2시까지 뙤악볕 밑에서 시민들의 서명을 받으며 100만인 청원운동의 확산에 나섰다.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301개 시민사회단체들의 총력전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보안법 폐지와 개정을 두고 저울질하고 있는 열린우리당과 반대 목소리를 고수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어떤 선택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통일뉴스] 이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