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련 평화집회 보장하라"
상태바
"한총련 평화집회 보장하라"
  • 이창영
  • 승인 1998.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단체, 한총련 비주류대학 성명 잇따라 검찰의 '한총련 대의원대회 원천봉쇄 및 참가자 전원구속 방침'과 관련, 한총련 비주류 대학과 사회단체들의 비판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

사회단체, 한총련 비주류대학 성명 잇따라

검찰의 '한총련 대의원대회 원천봉쇄 및 참가자 전원구속 방침'과 관련, 한총련 비주류 대학과 사회단체들의 비판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9일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전국연합, 민가협, 인권운동사랑방, 전대협동우회, 천주교인권위원회 등 6개 사회단체는 공동성명을 발표해 "공안당국은 한총련의 거듭된 '평화적 행사개최 다짐'과 학생들의 자정 노력을 주시하고, 소모적이고 구시대적인 강경진압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96년부터 진행된 한총련 이적단체 규정과 4천여명에 달하는 대량검거 등 학생운동에 대한 무분별한 탄압과 조직와해 공작은 다분히 정치적 의도를 내포한 비상식적 조치였다"고 비판하며, "공안당국의 신중하고 합리적인 대응"을 요청했다.

이들은 한편, 한총련측에 대해서도 "지난 몇 년간 학생운동 스스로 무리한 운동방식과 주장 등으로 국민들의 신뢰를 잃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의 열망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생운동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과 6기 대의원대회를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성사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이사장€박상증)은 8일 "한총련 내부에도 학생운동의 혁신과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거듭나기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며 "검찰의 강경대응 방침은 오히려 내부의 노력을 방해하거나 학생들을 더욱 과격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제주권수호, 민중생존권사수,민주대개혁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공동대표 강한규등)도 9일 성명을 통해 "한총련 대의원대회의 평화적 집회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강남대, 대전대, 연세대 등 22개 대학 학생회 대표들은 9일 연세대에서 가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한총련의 비민주적 운영방식을 비판하며 "6기 한총련 대의원대회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들 역시 대의원대회에 대한 이적규정과 참가자 전원구속 방침을 규탄하며 "공안당국의 탄압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인권하루소식 1998년 4월 10일 금요일 제110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