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생명평화미사 소식 51호] 용산참사, 3000쪽의 비밀
상태바
[용산생명평화미사 소식 51호] 용산참사, 3000쪽의 비밀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09.06.2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참사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생명평화미사 소식
제51호 | 2009년 6월 3일 | 참사 135일째


길위의 신부가 드리는 동영상

용산참사, 3000쪽의 비밀
6월 3일

제작: 평화바람

Play를 Click하세요.


●●●영상이 보이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삼성이 국가시스템 전체를 움직인다는 사실을 모를 국민이 없다. 그러기에 대한민국을 삼성왕국이라 이른다. 삼성이 주도하는 용산재개발에 경찰도 용역도 사용하고 있다. 용산참사를 다루는 검찰과 법원이 한통속이 아니던가! 검찰이 가지고 있는 3000쪽의 수사기록이 문제다. 검찰은 감추고 법원은 내놓을 것을 명령했지만 내놓지 않아도 그만이다.

이제부터 재판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재판부는 중형에 관한 재판이기에 변호인 없이는 재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국선변호인을 세울까? 피고인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재판은 파행일 수 밖에 없다.

미사소식

1. 6/2(화) 미사



6/2(화) 저녁 7시, 용산참사 현장에서 생명평화미사를 봉헌했습니다. 이강서 신부님(빈민사목위원회 위원장 겸 장위1동 선교본당 주임), 임용환 신부님(삼양동 선교본당 주임), 조영식 신부님(봉천3동 선교본당 주임), 이광휘 신부님(금호1가동 선교본당), 권보면 신부님(예수회), 김연수 신부님(예수회), 문정현 신부님(전주교구)께서 공동으로 집전하셨습니다. [사진출처] 서리태님







투쟁소식

1. 정치검찰 규탄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 (6/2)



변호인단과 범대위는 검찰이 수사기록을 모두 제출할 때까지 재판을 중단할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재판부 기피 신청을 할 수밖에 없었는데, 법원은 이마저 묵살했습니다. 사법정의를 바라는 국민적 호소를 외면한 것입니다. 정치검찰을 규탄하는 전국 16개 지역 동시다발 기자회견이 진행되었습니다.

2. 용산참사 야4당 공동위, "盧 영결식 틈탄 용산 강제철거..정권 책임 물을 것" (6/2)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4당 국회의원으로 꾸려진 '용산참사 해결을 위한 야4당 공동위원회'(이하 야4당 공동위)는 3일 오전 11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개발조합은 용역직원들의 위협과 폭력을 앞세워 강제철거를 자행하고, 경찰은 그들을 뒤에서 비호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용산참사가 일어난 원인임에 불구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고사하고 고인들의 장례가 기약도 없는 상황에서 버젓이 강제철거와 폭력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사진/기사출처-민중의소리]



노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있던 5/29, 용산 4구역 명도소송 강제집행 중 용역들이 문정현 신부와 이강서 신부 등을 폭행했지만 경찰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바 있습니다.



3. 서울지검 앞 1인시위 (6/2)


▲ 서울지검 앞에서 수사기록 3천쪽 공개를 요구하며 천주교인권위원회 변연식 위원장이 1인시위를 진행했습니다.

4. 용산 현장에서 듣는 저항의 라디오, 행동하는 라디오 '언론 재개발'

1. 매처럼 달려드는 '페인라디오' (6/2) ●●●소리가 들리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지난 금요일(5.29)은 노무현 전대통령의 영결식이 있던 날이었다. 영결식으로 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집중된 틈을 타 이 날 전후로 이명박 정권이 벌인 일들을 짚어본다. 1. 용산 4구역 강제철거 * 노래: 들끓는 투쟁의 의지를 한껏 북돋기 위해 같이 부르고 싶은 노래 "미친 정부 (조약골 솔로버전)" 2. 삼성 이건희 경영권 편법 승계, 무죄판결 그리고 신영철 대법관은 당장 사퇴하라!재벌의 편을 드는 사법권력을 보면서 우리는 "국가권력은 누구의 편인가?" 라는 질문을 다시 던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노래: 매처럼 달려들어서 청와대에 있는 쥐새끼와 검찰을 콕 쏘아보고 싶은 마음으로 듣고 싶은 노래 "장산곶매 (조국과 청춘)" 3. 네티즌들에 대한 무차별 소환, 압수수색과 김지윤씨 체포, 촛불 시민들 구속, 서울광장 봉쇄 등 시민들에 대한 탄압 "용산 철거민들을 죽음으로 내 몬 살인 정권이 촛불들에게 불법과 시민들의 불편을 운운하는 것이 정말이지 위선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러나 조사가 부당하며 진짜 체포되어야 할 사람은 이명박 대통령이기에 끝까지 묵비로 응했습니다. (경찰서에서 나온 뒤 김지윤씨가 아고라에 올린 글 중)" * 노래: 용산 참사의 진실을 알리고 이 땅의 평화와 인권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감옥에 갇힌 사람들과 함께 듣고 싶은 노래 "하늘공원 (시와 - 용산현장 실황 공연)" 4. 쌍용자동차의 정리해고와 노동자들의 옥쇄 파업 투쟁 그리고 직장폐쇄, 박종태 열사와 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하여5. 향후 투쟁 일정 * 노래: 힘이 되는 노래, 멋진 노래,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어주는 노래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 (지민주)" 2. [인터뷰] 경주에서 온 민주노동당 당원 이상홍 (6/2) ●●●소리가 들리지 않으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사실은 강원도 쪽으로 놀러갈까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분향을 하고 또 유족 분들과 투쟁하고 계시는 분들 뵙고 하니까 쉽게 자리를 뜨지 못하겠더라고요." "용산 현장에 여러 동지들이 계시는 것을 보니까 하루빨리 승리해야 하는 투쟁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정치권에서도 6월 국회에서 용산참사 문제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다루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여기 있는 동안 열심히 싸우고 또 지역에 내려가면 힘 닿는 데까지 할 수 있는 것 찾아가지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용산참사 현장에서 라디오 방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약 1시간입니다. 들어보세요!
* 용산촛불방송국 레아 http://cafe.daum.net/Cmedia
* 행동하는 라디오 듣기 http://blog.jinbo.net/yongsanradio

알림

1. 철거민과 함께 하는 길바닥평화행동 특집-지민주 용산현장 공연 (6/4)



2. 검찰 용산참사수사기록 공개 촉구 청원과 항의엽서 보내기에 동참해 주세요



검찰은 용산참사 수사기록 3,000쪽을 은닉하는 등 재판을 노골적으로 방해하고 있습니다. 공명정대한 재판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해야 할 재판부 역시 검찰의 방해행위를 수수방관함으로써 사법정의에 역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검찰은 지금이라도 당장 수사기록 일체를 즉각 제공하고 재판부 역시 검찰이 수사기록을 제공할 때까지 공판절차를 중지하거나 압수영장을 발부하여 해당 기록을 압수하는 등 합당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검찰은 은닉한 수사기록 3,000 쪽을 즉각 공개할 것을 청원합니다.

*** Daum 아고라 청원 바로가기 ***
*** 항의엽서 보내기 ***

3. 구술집 '여기 사람이 있다' 판매중입니다

■ 주문 방법
- 개인 구입은 서점을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 단체 주문은 범국민대책위로 해주시면 됩니다.
* 책을 받고 판매 후 입금해주셔도 됩니다.
* 판매를 통해 조성된 기금은 전액 추도기금으로 쓰입니다.
* 입금 계좌 및 담당자/302-0005-1159-01(농협중앙회/김덕진)

이명박정권 용산철거민 살인진압 범국민대책위원회
02-795-1444/mbout.jinbo.net/mbout@jinbo.net

4. 모금운동에 동참해 주세요

용산참사의 진상규명과 유가족 지원에 사용됩니다. http://mbout.jinbo.net에서 휴대폰과 신용카드로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5. 대안생리대 만들기 공개워크샵 (6/7)

피자매연대가 용산참사 현장에서 개최하는 달거리대 만들기 공개워크샵이 2009년 6월 7일 일요일에 열립니다.
다음 준비물과 참가비 천 원을 가져오시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어요.

참가비: 1,000원 (용산 철거민과 참사 유가족 후원금으로 전액 사용합니다)
준비물 : 가위, 실, 바늘, 시침핀. 수성펜, 융천(현장 구매 가능), 똑딱단추(현장 구매 가능)
*날개 분리형 만드실 분은 융천 대신 수건을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 시간이 없어 천을 준비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달거리대 하나를 만들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로 자른 융천과 똑딱단추 키트 판매합니다.(1천원)
* 대신 가위와 바늘 및 실은 꼭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초보자들이 가능하고요, 남자든, 어린아이든 바늘을 집을 수 있으면 모두 만드실 수 있어요.
물론 다양한 면 생리대 종류를 구경하실 수 있고, 해면과 키퍼를 보고 만져볼 수도 있습니다.
여럿이 같이 만들면, 혼자 할 때보다 훨씬 쉽고 재밌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 수다를 떨며 바느질을 하는 유쾌하고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아요.

장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2가 용산참사 현장 바로 뒤 '레아 호프' 1층 (수도권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 2번 출구에서 직진 약 100m. 현장 주변에 경찰버스가 주차되어 있으므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시간: 2009년 6월 7일 일요일 오후 3시 부터 5시 30분까지
문의: 02-6406-0040 (피자매연대)

* 널리 알려주세요.
* 부자들과 재벌 건설사만을 위한 재개발이 아니라 가난한 서민과 세입자들을 위한 재개발을 위해서 용산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피자매연대 홈페이지 http://bloodsister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