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년 KAL기 사건 재조사 국회청원
상태바
87년 KAL기 사건 재조사 국회청원
  • 천주교인권위
  • 승인 2002.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생자가족-대책위, "안기부 발표 믿을 수 없다... 남북공동조사단 구성" 촉구
▲ 25일 오전 국회앞에서 열린 김현희 KAL기 사건 전면재조사를 위한 국회청원 기자회견 ⓒ2002 오마이뉴스 권우성
지난 87년 미얀마 안다만 해역 상공에서 북한공작원 김현희에 의해 폭파된 것으로 알려진 '대한항공 858기(KAL기)' 실종 사건의 희생자 가족들이 진상의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며 국회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대한항공 858 가족회(회장 차옥정)와 '김현희 KAL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는 25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87년 안기부 수사발표에 대한 재조사 ▲남북공동조사단 구성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사고 당시) 10일만에 수색을 중단한 정부의 졸속적인 수색작업으로 인해 115명의 피해자 가족들은 인고의 세월을 보내야 했다"며 "KAL기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은 희생자 가족들의 인권을 바로세우는 것이며 분단의 상처를 걷어내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북일정상회담에서 김현희의 일본어 선생 '이은혜'가 납북됐다는 사실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시인했다는 보도 이후 보수언론들을 중심으로 '북한이 KAL기 사건의 배후를 인정했다'는 식의 섣부른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섣부른 추측보다는 남북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사건의 재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시민대책위와 가족들은 ▲폭파범으로 알려진 김현희와 김승일의 정체 ▲사건 발생까지 두 사람의 행적 ▲폭파 사실과 정부 수사 등 그 동안 언론을 통해 제기된 'KAL기 사건'의 의혹들을 정리한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청원서 제출 과정에서 시민대책위와 가족들은 "집회 허가를 받지 않았다"며 막는 경찰들과 잠깐 실랑이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시민대책위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심재환 변호사는 "KAL기 사건은 과거 안기부가 중심이 돼 수사하고 재판과정을 거쳐 확정됐지만, 발표된 내용과 진실이 따로 있다는 가족들의 문제제기가 매우 합리적이라 판단된다"며 "제대로 된 조사는 공적기관이 아니면 불가능해 국회에서 공식적으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2002/09/25 오후 2:37
ⓒ 2002 OhmyNews

* 기사 원문에 "유족"이라고 표시한 부분을 "희생자 가족"이라 바꾸었습니다.
아직까지 KAL기 탑승자들이 사망했다는 사실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대책위와 희생자 가족들은 사망을 기정사실화하는 '유가족' 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양해 바랍니다.